• Kyu Yang

슬라이스 스윙교정

엘리 김 프로/이글 골프 아카데미

유튜브:"골프야미안해" "PGAMEDIA"


임팩트시 상체는 뒤로 남고 오른쪽 어깨가 펴진상태로 아래로 기울어진 모습이 되어야 클럽헤드가 스퀘어로 공을 맞게된다.체중은 왼쪽으로 이동되며 머리는공 뒤로 남겨둔다(바른사진)


아마추어 골퍼들의 가장 큰 고민인 드라이버 슬라이스에 대해서 다루어 보려고 한다. 먼저 스윙을 하기전에 스윙을 제대로 이해를 하는것이 중요하다. 너무 똑바로 보내기 위해서만 스윙을 하는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제대로 휘두를수 있는가, 어떻게 하면 슬라이스가 안날 수 있는지를 우선순위로 알아두어야 한다. 슬라이스는 골퍼마다 원인이 다양하지만 하나를 꼽자면 공을 덮어치는 것이 제일 큰 문제이고 대부분 골퍼의 슬라이스 패턴이라고 할수 있다. 그래서 오늘 레슨에서는 어드레스 자세 즉, 셋업에서 필요한 중요한 오른쪽 3가지 팁과 스윙을 할때 필요한 왼쪽 3가지의 팁을 나누어 보도록 하겠다.


어드레스때 오른쪽 3가지와 다운스윙때 왼쪽 3가지 이것들만 교정이 된다면 슬라이스를고칠수 있을것이며 거리도 늘어날수 있게 될 것이다.

공을 덮어치는 것을 교정하기 위한 첫번째, 어드레스에서 나의 머리는 공보다 내 머리가오른쪽에 위치해야 한다. 몸이 똑바로 선 상태에서 시계 1시방향정도로 기울여준다고 생각한다. 이때 머리만 기울이는것이 아니라 상체가 같이 오른쪽으로 기울여 주어야 한다. 그런 상태에서 공을 쳐주어야만 공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돌아들어오는 드로우 구질도나올수 있다. 슬라이스가 나오는 분들에게는 아마 드로우 샷을 쳐보는게 꿈이기도 할것이다. 첫번째 오른쪽 팁은 바로 상체가 오른쪽으로 기울여져야 있어야 한다는것이다.


사진설명 :다운스윙시 상체리드가 되면 안된다.클럽헤드가 가파르게 떨어지며 닫혀맞게된다.(잘못된사진)

두번째 오른쪽 팁은 바로 그립이다. 그립을 잡을때 양손을 포개어 윅 그립으로 잡으면 아무리 상체를 기울여 셋업을 하더라도 슬라이스 구질이 계속될것이다. 오른쪽(o)사진에서 처럼 양손을 어드레스와 같이 시계 1시방향으로 왼손은 하늘을 오른손은 바닥을 보는 느낌으로 돌려서 스트롱한 그립으로 잡아주도록한다. 그립을 잡았을때 헤드는 반드시 스퀘어로 놓여져야한다.

세번째는 어깨의 정렬이다. 스트롱 그립으로 잘 잡아주게 되면 왼쪽 어깨가 약간 닫히고오른쪽 어깨는 약간 열려지면서 측면에서 보여질때 왼쪽이 약간 닫히는모양이 되며 오른팔이 왼팔보다 밑에있는 느낌을 받게된다 . 대부분의 슬라이스 골퍼들의 어드레스 자세를 보면 공을 똑바로 치고 싶은생각때문에 반대로 오른쪽 어깨를 올려서 오른쪽을 닫히게 어드레스를 서는 경우가 많다.그렇게 되면클럽헤드가 바로들리게 되고 다운스윙이 가파르게 내려 찍으면서 슬라이스가 발생을 한다.

그립을 잘 잡고 오른쪽 어깨를 열린상태로 어드레스를 서주면 완만한 스윙궤도를 그릴수있다.

이런느낌을 충분히 이해 한다음 스윙을 하게 되면 공이 살짝 오른쪽으로 출발 하면서 돌아 들어오게 된다. 엎어칠수 없는 스윙이 나올수 없게끔 위의 오른쪽 3가지자세를 만들어 놓고 스윙을 해보도록 하자. 스윙을 하는동안 머리는 오른쪽에 항상 남아두어져야한다. 왼쪽으로 넘어가면 안된다는것을 명심하자. 어드레스 셋업에서 필요한 3가지 오른쪽 첫번째는 상체머리위치 두번째는 그립 세번째가 어깨정렬이였다면 다운스윙 할때 왼쪽 3가지중 첫번째는 하체의 회전이다.

셋업을 제대로 한 상태에서 그대로 회전을 하면 오른쪽으로 살짝 척추가 기울어져있는 느낌의 백스윙을 하게된다.이런상태에서 다운스윙 시작이 왼쪽으로 하체가 회전하는 동작이 나오게 된다.그런데 여기서왼쪽(x) 사진에서 처럼 오른쪽 어깨로 회전을 하게 되면 머리가 왼쪽 앞으로 나가게되면서 어김없이 슬라이스가 나게 되는것이다. 아무리 어드레스셋업을 잘 하였더라도 다운스윙때에 상체로 다운스윙을 해버리면 바른 어드레스의 셋업이 아무 의미가 없게 된다. 어드레스 셋업을 제대로 한다는 것은 다운스윙때에 어드레스 자세를 그대로 유지하기 위함이다. 하체로 다운스윙을 리드하는 여유를 가져보자.

하체의 회전으로 다운스윙을 하면서 두번째로 연결되어지는것은 손목이다. 왼쪽 골반과 발목이 회전되면서 손목을 살짝 돌려치는 임팩트를 하는것이다. 손목을 돌려친다고 하면 클럽 헤드가 닫히며 훅이 날것같은 느낌이 들게되는데 그 느낌이맞는 느낌이다. 클럽헤드가 열려 맞으면 슬라이스가 나게되고 공도 많이 뜨기때 문이다. 손목을 돌려치는 동작을 하게되면 사진에서 보이는것처럼 공을 스퀘어로 맞힐수 있게 된다. 그러면 거리도 늘고 헤드 스피드도 늘고 슬라이스도 잡히게된다. 세번째 동작으로는 체중을 왼쪽으로 실어주어야한다. 하체 체중이 왼쪽으로 실리고 상체는 뒤로 남아있어야 하는데, 체중을 왼쪽으로 보내기위해서 왼쪽사진(x) 처럼 머리로 체중이동을 하면 슬라이스 구질이 나오게 되는것이다.

머리는 항상 공보다 오른쪽에 남아져있어야 한다는것을 알아두자. 상체를 많이 쓰며 스윙을 하시는 분들은 최대한 상체는 쓰려고 하지 않는것이 좋다.하체가 회전을 하고 하체가 체중이동을 하고 손목을 살짝 돌려주는 느낌의 스윙을 하면 상체가 뒤로 남아져 있는 스윙을 하게 되기때문에 헤드스피드도 늘고 거리도 늘고 슬라이스구질도 완전히 잡히며 스윙의 동작이 좋아질것이다.

사람의 몸은 다 연결이 돼 있기 때문에 하체의 움직임이 좋아지면 골반부터 상체까지 동작이 좋아질수 밖에 없다.

Golf Champion

Magazine

  • YouTube
  • Instagram
  • facebook
  • LinkedIn

© 2020 by Golf Champion. All rights reserved.

Golf Champion Newsletter

  • YouTube
  • Instagram
  • LinkedIn